2014년 8월 22일 금요일

[채혈기초이론] 일반주사기의 사용 및 주의점


By on 오전 7:18

일반주사기의 사용 및 주의점



그림 Syringe의 구조


일반주사기는 혈관을 손상시키지 않고 혈액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주사기의 채혈 용량은 1mL~20mL로 다양하며 주사침의 크기도 16gauge~20gauge로 다양하다.


사용법


1. Syringe(주사기)의 사용기한이 지났는지 확인하고 멸균상태로 보존되어있는지 확인한다.

2. 주사기의 포장을 뜯고 Needle의 Hub가 Barrel에 단단히 고정되어있는지 확인하고 
    Needle의 사면을 Barrel의 눈금과 맞춘다.

3. Plunger를 뒤로 당기면 Barrel 내에 진공이 생겨 혈액이 주사기 안으로 유입되게 된다.
    처음에는 Plunger가 Barrel 내에 강하게 붙어 있기 때문에 뒤로 당기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주사기의 Plunger를 1~2회 앞뒤로 당겨 Plunger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4. 이후의 과정은 채혈방법을 참조하여 실시한다.



주의사항
많은 혈액을 채혈하여야 하는 경우, Plunger를 급하게 뒤로 당기면 Collapsing(허탈)이 일어나 혈관이 막히거나 용혈이 일어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혈액이 Barrel 안으로 유입되는 것을 보면서 Plunger을 천천히 뒤로 당겨야 한다.

소아와 노인의 혈관은 얇거나 손상되기 쉬우므로 주사기 선정에 주의하여야 한다. 
    혈관이 약할 경우, 10mL 이상의 주사기를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는다.

많은 양의 혈액을 채혈하여야 할 경우에는 Butterfly needle set을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주사기는 사용후 폐기시 찔림사고가 많다. 그러므로 한손만 이용하여 주사기를 폐기하고, 
채혈자의 안전을 위하여 Safety shield 가 있는 주사침 또는 안전주사기 등의 사용을 권장한다.


그림 Safety shield

About Syed Faizan Ali

Faizan is a 17 year old young guy who is blessed with the art of Blogging,He love to Blog day in and day out,He is a Website Designer and a Certified Graphics Designer.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